본문 바로가기

공 던지는 곰

FA 손아섭 이적 롯데 자이언츠 보상 선수 예상

728x90

 손아섭 선수가 15년간 몸담고 있던 롯데자이언츠를 떠나 NC다이노스로 이적을 확정 지었습니다. 저를 비롯한 주변 롯데 팬들에겐 크리스마스의 충격으로 다가왔던 계약인만큼 그 누구도 쉽게 예상하지 못한 이적이었습니다. 롯데자이언츠의 2021시즌 성적을 생각했을땐 재계약이 유력했을것 같은데, 과연 롯데자이언츠 성민규 단장의 프로세스는 어떤 방향일까요? 그 유추를 위해선 우선 뎁스와 보상 선수를 예상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롯데자이언츠 2021시즌 주요 포지션별 선수 개인 WAR

 우익수의 경우 손아섭을 제외하면 추재현 / 신용수 선수가 많은 출장을 기록했습니다만 눈에띄는 활약을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현재 손아섭이 떠난 우익수 자리에 추재현이 선발로 나설경우 외야진은 전준우-김재유-추재현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0개 구단 외야수를 비교하자면 리그에서 경쟁력이 아직까진 떨어지는 외야 구성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롯데자이언츠는 외야수뿐만이 아닌 유격수와 투수 부분에서도 약점을 보입니다. 팀타격(WAR 24.48, 리그3위 / 팀타율 리그1위) 은 리그에서 상위권을 형성할만큼 강한 공격력을 가지지만 마운드는 빈약하기 그지없습니다. (팀ERA 전체 최하위) 그렇기 때문에 NC다이노스의 보호 명단에 외야수와 투수 자원쪽에서 먼저 눈에 들어올것 같습니다.

 

 손아섭 계약건의 경우 FA등급제 B등급으로 25인 보호선수 명단 外 선수 지명 + 연봉 100% (5억원)
또는 연봉 200% (10억원)으로 롯데자이언츠 선택이 필요한 상태

 NC다이노스의 경우 두산베어스의 선수 지명도 기다리고 있어서 선수 변동이 예상되지만 대략적인 구성은 아래 글에서 유추 가능합니다.  다만 박건우 선수에 대한 20인 보호선수와 달리 25인 보호선수로 현재 선수층에서 대부분이 25인에 들어간다는것을 가정하면 쉽게 예상 선수를 유추하기 힘듭니다.

 

https://grizzlybear.tistory.com/22

 

FA 박건우 이적 NC다이노스 보상선수 지명 예상(NC다이노스 보호선수 명단 예상)

2022 FA 계약건 中 첫 100억돌파 계약을 성사하며 머니게임의 시작을 알렸던 박건우 선수의 계약. 이제는 NC다이노스 일원으로 공시가 됨에 따라 원소속팀인 두산베어스는 NC다이노스로부터 12월19

grizzlybear.tistory.com

1. 현재 NC다이노스의 보호명단에 김주원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유격수 픽을 진행할 경우 박준영(1997년생) 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시즌 3루수와 유격수를 절반씩 소화한 NC다이노스의 내야 유틸리티 선수로서 보호명단에서 빠질경우 유력 지명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보호명단 25인에 쉽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투수의 경우 김진욱을 비롯한 좌완 불펜 투수의 활약이 저조했던 탓에 뚜렷한 내부 후보군이 없을 경우 즉시전력감으로는 임정호 / 손정욱 선수 정도가 보호명단 제외시 지명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육성기조로 갈 경우 NC다이노스의 이승헌 / 김태현 선수의 지명 정도 예상됩니다.

 

 과연 롯데자이언츠는 팀의 주축이었던 손아섭 선수의 공백을 어떤 선수를 지명 혹은 다른 방법으로 메꿀수 있을지 12월연말내에 지목될 선수에 주목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